성동구, 제5기 어린이참여위원회 위원 모집한다

다음달 11일까지 제5기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

박노신 기자

park11083@naver.com | 2022-02-24 16:45:06

▲ 어린이 발대식의 모습(‘21.5.)
[뉴스힘=박노신 기자] 서울 성동구가 다음달 11일까지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성동구’를 함께 만들어갈 제5기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으로 성동구에 주소(거소)를 두고 있거나, 성동구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30명 내외이며, 성동구 홈페이지‘새소식’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3월 11일까지 해당부서를 방문하거나 이메일 또는 우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제5기 어린이참여위원회는 3월 말 발대식을 시작으로 (권역별) 노후 어린이공원 환경개선사업 모니터링, 아동권리 주체로서 당당하게 참여하는 아동정책 토론회, 지방의회 체험 프로그램,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홍보·캠페인, 정책 제언문(아동정책 포토보이스) 전달식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선발된 제4기 어린이참여위원 24명은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 정책 조성에 주체적인 참여를 추진했다. 발대식에서 위촉장·위원증을 수여받고 어린이참여위원으로서 다짐결의문을 낭독하고 아동권리교육을 이수했고 대한민국 아동총회및 아동정책 토론회(시민의견수렴)에 참여했다.

정책제언문(포토보이스 활동) 전달식 등을 통해 아동 관련 주요정책에도 주체적으로 참여해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였다. 또한, 지나친 학업 경쟁으로 극도로 낮아진 아동의 행복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린이참여위원회가 주도한아동 놀 권리 캠페인(“우리에게도 놀 권리가 있어요!”)을 개최하기도 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동을 사회성·리더십 등 다양한 역량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권리 주체로서 아동 정책 전반에 대한 참여기회를 적극 보장하기 위하여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뉴스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